화승알앤에이(Hwasung R&A)는 자동차용 고무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웨더스트립(Weather Strip)과 호스(Hose) 제품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웨더스트립은 자동차의 외부 소음, 빗물, 먼지 등의 차내 유입을 막아주는 Sealing 제품으로, 매출 비중이 40%를 차지합니다.
호스는 각종 오일류 및 유압원을 자동차 주요 장치에 전달하는 부품으로, 매출 비중이 60%입니다.
한편, 회사는 최근 부채비율 개선과 수익성 향상은 긍정적인 신호이나, 저성장과 높은 부채비율은 극복해야 할 과제로 꼽혀 혀 향후 주가 흐름에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화승알앤에이의 최근 실적과 배당금 추이를 살펴보고 2024년 목표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화승알앤에이에 주목하는 이유
- 최근 주가 흐름
- 화승알앤에이 배당금 추이
- 최근 실적 분석
- 향후 실적 전망
- 주가 상승 모멘텀 및 주가 전망
- 결론
화승알앤에이에 주목하는 이유
화승알앤에이의 전신인 화승코퍼레이션이 주요 계열사를 흡수 합병하고 2021년 국내 사업부를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내수와 수출 비중은 약 4:6으로 내수보다 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주요 원재료는 합성고무로, 관계사인 화승네트웍스와 화승소재를 통해 수급하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의 주요 고객사로는 현대차그룹(비중 67%), 스텔란티스(17%), GM(10%), VW 및 기타 자동차 제조사가 꼽히는데 최근 관련사들의 실적 개선세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 흐름
화승알앤에이의 지난 1년간 주가 흐름은 부진한 박스권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6일 52주 최고가인 5130원을 기록했던 주가는 10월 23일 최저가인 3345원 까지 하락했습니다.
이후 박스권 흐름을 통해 현재는 3700원 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화승알앤에이 배당금 추이
화승알앤에이는 2023년 결산을 통해 보통주 1주당 5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1.21%이며, 배당성향은 3.92% 수준입니다.
향후 배당금 상향 여력이 충분한 상황입니다.
<화승알앤에이 3년간 배당금>
비고 | 2021년 | 2022년 | 2023년 |
주당배당금 | 25원 | 50원 | 50원 |
시가배당률 | 0.49% | 1.39% | 1.21% |
배당성향 | 5.71% | 7.49% | 3.92% |
최근 실적 분석
2024년 1분기 실적을 살펴보면,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하였으나, 영업이익은 2.4% 감소하였고, 당기순이익은 32.2% 증가하였습니다.
연결기준 매출액은 1,698억 원을 기록하였으며, 이는 고객사의 생산계획에 따라 부품이 제조·판매되는 형태로 차량 생산 및 판매 대수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특히, 화승알앤에이는 오염물질의 법적 허용치 기준의 50%를 자체 기준으로 설정하여 정기적인 오염도 측정을 통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는 환경 보호와 지속 가능한 경영을 중시하는 기업의 이미지를 강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실적 전망
화승알앤에이의 2023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807억 원과 318억 원으로 전년 대비 3%와 105% 증가했습니다.
이는 완성차 생산 증가와 주요 제품의 평균판매가격(ASP) 상승, 비용 절감 활동 등의 결과입니다.
저수익 제품들을 단종하고, 고객사의 차종 상향에 따라 납품 단가도 상승하면서 ASP가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환율 상승도 영업이익률 개선에 기여했습니다. 예를 들어, 원/달러 환율이 10원 상승할 경우 영업이익률은 0.1%p 개선됩니다.
2024년 1분기에는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전년 대비 3%와 2% 감소한 1,698억 원과 81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고객사의 내수 생산 물량 감소, 저수익 제품 축소, 원재료 가격 상승 등의 요인 때문입니다.
2024년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6,600억 원과 301억 원으로 예상되며, 영업이익률은 4.6%로 소폭 하락할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 상승 모멘텀 및 주가 전망
화승알앤에이는 부채비율 개선을 통해 재무 건전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분할 직후인 2021년 말 순차입금과 부채비율은 각각 2,024억 원과 510%였으나, 이익 증가와 차입금 상환을 통해 2024년 1분기 말 1,436억 원과 271%로 개선되었습니다.
현재 주가는 2024년 예상 실적 기준으로 주가수익비율(P/E) 3배 대, 주가순자산비율(P/B) 0.6배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한국 내 생산으로 한정되어 성장률이 낮다는 점과 부채비율이 여전히 200% 중반으로 높은 점은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서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제품 특성상 웨더스트립은 전기차 전환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호스는 엔진/연료 계통이 없어지더라도 배터리/모터/열관리 계통에서의 수요가 증가하여 차량 1대당 납품 단가는 약 10%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화승알앤에이는 자동차용 고무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최근 실적 분석과 주가 상승 모멘텀을 고려할 때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화승알앤에이의 주가 상승 모멘텀은 부채비율 개선과 수익성 향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저성장과 높은 부채비율은 겨울의 찬 바람과 같아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투자는 인내의 예술이다."라는 속담처럼, 화승알앤아이의 주가도 꾸준한 인내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부채비율 개선과 제품 수요 증가가 계속된다면, 주가는 다시 한 번 봄을 맞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나타나고 있는 부채비율 개선과 수익성 향상은 긍정적인 신호이나, 저성장과 높은 부채비율은 극복해야 할 과제입니다.
주가 전망은 계절의 변화처럼 순환할 것이며, 인내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앞으로의 주가 상승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