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최근 발표한 1분기 실적에서 시장 기대치에 못미치는 결과로 주가가 큰 폭으로 조정세를 겪었습니다.
지난해 모기업 현대차의 큰 실적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큰 수혜를 보지 못해 올해 기대가 컸지만 올해 들어 전방산업이 주춤하며 현대모비스의 주가도 부진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최근 실적 발표를 자세하게 뜯어보고 2024년 가이던스와 컨센서스를 바탕으로 현대모비스의 향후 목표주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주가 흐름 및 경쟁사 분석
- 사업부문 경쟁력
- 배당금 배당금 지급일
- 최근 실적 및 향후 전망
- 2024년 목표주가
- 결론 : 주가 전망
주가 흐름 및 경쟁사 분석
현대모비스는 올해 초까지 부진한 주가 흐름을 보였지만 3월까지 긍정적인 회복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지난 1월 19일 52주 최저가인 19만 8000원을 기록했던 주가는 지난 3월 18일 27만원까지 상승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실적부진으로 인해 22만원 대까지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경쟁사 주가수익률을 살펴보면 12개월 기준 현대모비스는 8.33%를 기록해 화승알앤에이(-3.53%), 한온시스템(0.43%), HL만도(-31.73%) 대비 그나마 선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쟁사 주가수익률>
일자 | 현대모비스 | 화승알앤에이 | 한온시스템 | HL만도 |
1개월 | -9.07% | -8.26% | -9.01% | -3.26% |
3개월 | 17.89% | -1.29% | -15.87% | -8.17% |
12개월 | 8.33% | -3.53% | -0.43% | -31.73% |
현대모비스 사업부문 경쟁력
현대모비스는 1977년 6월에 설립해 처음에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폴리우레탄 수지,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특히 A/S부품 사업에서는 244개 차종에 대한 270만 품목을 관리하며 대단위 인프라를 구축하여 부품의 책임 공급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배당금 지급일
현대모비스는 2023년 결산을 통해 보통주 1주당 3500원의 배당금을 책정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1.69% 수준이며 배당일(배당금 지급일)은 2024년 4월 19일 이었습니다.
최근 실적 분석
2024년 1분기의 잠정 실적 보고에 따르면, 현대모비스의 매출액은 13.9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감소했습니다.
가러나 영업이익은 5,427억원으로 29.8% 증가했습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컨센서스를 하회하는 결과였습니다.
매출 감소의 원인
이번 분기 매출 감소의 주요 원인은 전동화 부문의 매출 감소였습니다.
특히 BSA(배터리 시스템 어셈블리)의 사급 전환과 셀 가격 하락이 크게 작용했습니다.
또한, 전방 HEV(하이브리드 전기차) 믹스의 확대로 인해 BEV(배터리 전기차) 관련 부품인 PE(파워 일렉트로닉스) 믹스가 축소되었고, 이는 수익성 하락으로 이어졌습니다.
수익성 강화 요인
부품 제조 부문에서는 전방 물량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장 등 고수익성 제품의 확대를 통해 일부 상쇄했습니다.
하지만 제조 부문 전체적으로는 영업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A/S 부문에서는 글로벌 전반적인 수요 강세와 제품 가격 인상, 물류비의 합리화로 인해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물량, 환율, 가격 효과 및 물류비 개선은 영업 이익률(Operating Profit Margin, OPM)을 22.1%(전년 대비 +1.8% 증가)로 끌어올렸습니다.
비용 증가 요인
비용 증가의 주요 요인으로는 품질비용 800억원, 인건비 650억원, 물량 감소 및 공장 초기비용 100~150억원이 있습니다.
품질비용 중 ICCU(통합 차량 제어 유닛) 관련 비용이 400억원이었고, 나머지는 램프 등 부품 관련 비용으로 인식되었습니다.
주가에 영향을 요소들
품질 비용의 정상화
현대모비스는 반복적인 품질 비용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주로 핵심 부품이 초기 사업 단계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안전한 궤도에 오르기 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일회성 비용의 해소는 향후 수익성 개선의 중요한 열쇠가 될 것입니다.
배터리 사급 전환의 영향
배터리 사급 전환에 따른 영향이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전동화 부문에서 연간 예상 매출 감소폭이 이전의 1.6조원에서 2조원으로 증가하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올해는 HEV(하이브리드 전기차) 중심의 수요 증가로 인해 믹스 효과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24년 목표주가
현대모비스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들의 목표주가 평균은 30만 4348원입니다.
이는 현재주가 대비 약 32.6% 상승여력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최근 기관별 목표주가 추이>
추정기관 | 추정일자 | 목표주가 |
컨센서스 | 30만4348원 | |
한화투자증권 | 2024/4/24 | 30만원 |
교보증권 | 2024/4/23 | 31만원 |
삼성증권 | 2024/4/23 | 34만원 |
DB금융투자 | 2024/4/17 | 32만원 |
주가전망
현대모비스는 현재 미국에서의 전동화 공장 가동은 하반기에 구체적인 AMPC(고급 제조 생산 세액공제) 및 48c 세액공제의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세액 공제는 최대 700억원까지 예상되며, 양산 이후 인식이 가능합니다.
또한 현대모비스는 인도의 메이저 OEM 대상으로 최근 샤시 안전 부품을 처음으로 수주하였고, 일본 OEM을 대상으로는 전동화 제품(ICCU)을 처음으로 수주하기도 했습니다.
이는 Non-Captive 수주의 확대로 체질 개선이 순항 중임을 의미하며, 매출 인식까지는 시차가 있지만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실적 개선이 예상됩니다.
올해보다는 2025년, 내년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마치 시간의 흐름에 따라 와인이 숙성되듯, 현대모비스의 잠재력도 점차 깊어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