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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전문지식

STX엔진 주가 전망 실적발표 신규수주 밸류에이션 업사이드 완벽분석

by 재미진 저널리스트 2024. 6.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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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X엔진 썸네일

STX엔진은 1976년 쌍용중공업으로 설립되어 2001년 쌍용그룹에서 분리되었으며, 2014년 이후 STX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 되었습니다.
 
최근 방산 부문 실적 개선으로 인해 주가 상승 모멘텀이 높아지고 있어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STX엔진의 사업 경쟁력과 최근 실적과 전망을 살펴보고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주가 흐름 및 배당금

 
STX엔진의 최근 1년간 주가 흐름은 전반적으로 부진한 박스권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13일 52주 최고가인 1만 6180원을 기록했던 주가는 10월 24일 최저가인 1만 100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이후의 일부 회복세를 보여 1만 4000원대 후반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한편 STX엔진은 현재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STX엔진 주가
STX엔진 주가

 

STX엔진 사업 부문

 
현재 STX엔진의 주요 사업부문은 민수(선박, 발전), 특수(방산), 전자통신으로 크게 세 가지로 나뉩니다.
 

1. 민수 부문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을 공급합니다. 이 엔진들은 주로 조선소와 발전소에서 사용됩니다.
 

2. 특수 부문

 
육군의 주력 전차 및 자주포, 해군과 해경의 함정 등에 탑재되는 특수 고속 엔진을 설계, 제조, 판매, 정비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K1계열 전차와 K9 자주포에 사용되는 엔진이 있습니다.
 

3. 전자통신 부문

 
국방부와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를 공급합니다.
 

STX엔진 사업부문
STX엔진 사업부문

 

STX엔진에 주목하는 이유

 
최근 STX엔진은 K9 자주포 엔진 관련 수주 증가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해부터 신규 수주가 본격적으로 증가하며 실적 턴어라운드의 기반을 마련한 결과입니다.
 
특수사업부문에서 K1계열 전차와 K9 자주포, 해군 및 해경 함정에 사용되는 특수 고속 엔진을 공급하는 것이 주요 성과로 꼽힙니다.
 

최근 실적 및 전망

 
2023년 STX엔진의 특수사업부문 실적은 매출액 2,348억 원으로 전년 대비 22.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50억 원을 기록하며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2024년 1분기 실적도 매출액 340억 원, 영업이익 7억 원으로 흑자를 이어갔습니다.
 
이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폴란드 수출계획에 따른 출하 감소로 인해 매출액 증가폭이 미미했지만, 2분기부터는 폴란드 수출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STX엔진 실적
STX엔진 실적

 

주가 상승 모멘텀

 
특수사업부문의 연도별 신규 수주는 2019년 2,256억 원, 2020년 2,574억 원, 2021년 2,294억 원, 2022년 2,602억 원, 2023년 3,381억 원, 2024년 1분기 1,445억 원입니다.
 
지난해 신규 수주가 급증한 주요 요인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K9 자주포 엔진 관련 수주 증가입니다.
 
2022년 8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폴란드향 K9 자주포 212문 공급계약을 체결하면서 STX엔진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1,002억 원 규모의 엔진조립체 외 2종 물품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STX엔진 신규수주

 

주가 전망

 
올해 1분기 특수사업부문 신규 수주는 1,445억 원을 기록하며 대폭 증가했습니다.
 
이는 지난해 신규 수주의 42.7%에 해당하는 수치로, 특수사업부문 수주 잔고는 6,863억 원에 이릅니다.
 
이처럼 신규 수주가 대폭 증가한 요인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K9 자주포 엔진 관련 수주 덕분입니다.
 
2022년 2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이집트향으로 2조 원 규모의 K9 자주포 공급계약을 체결했으며, STX엔진도 올해 1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1,285억 원 규모의 엔진조립체 물품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STX엔진 실적전망
STX엔진 실적 전망

 
그동안 K9 자주포는 독일 MTU사의 라이선스로 MT881 엔진을 탑재했으나, 2020년 UAE와의 수출 협상이 독일의 대중동 무기 금수 조치로 무산되면서 2021년 5월 STX엔진이 K9 자주포 엔진 국산화 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1000마력급 SMV 1000 엔진을 개발하였고, 현재 K9 자주포에 탑재해 장거리 주행 테스트 등을 진행 중입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SMV 1000 엔진이 탑재된 K9 자주포의 이집트 공급이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렇듯 STX엔진의 K9 자주포 엔진개발은 중동수출의 첨병 역할을 하며 수주 레벨업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STX엔진은 K9 자주포 엔진개발 및 중동수출 등을 통해 새로운 성장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수사업부문의 실적 턴어라운드와 함께 주가 상승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성장 가능성을 주목하며, STX엔진의 지속적인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의 기본 원칙을 지키면서 STX엔진과 같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관심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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