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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전문지식

제일기획 주가 전망 배당금 실적발표 2024년 목표주가 완벽 분석

by 재미진 저널리스트 2024. 6.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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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 썸네일

 
제일기획은 광고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3년 1월 17일에 설립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마케팅 솔루션 제공업체입니다.
 
전통적인 광고 기획과 제작뿐만 아니라 매체선정 등 다양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한편, 제일기획은 2024년 1분기 긍정적인 실적회복세를 기록하며 향후 주가 전망에 청신호를 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제일기획의 최근 실적과 배당금 추이 향후 목표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최근 주가 흐름
  • 제일기획 배당금 추이
  • 제일기획에 주목하는 이유
  • 최근 실적 분석
  • 향후 실적 분석
  • 2024년 목표주가
  • 주가 전망 및 결론

 

최근 주가 흐름

 
제일기획의 최근 1년간 주가 흐름은 박스권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26일 52주 최저가인 1만 6419원까지 하락했던 주가는 10월 10일 최고가인 2만 95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이후 하락세 보인 후 박스권에 갇혀 현재는 1만 8000원 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제일기획 주가
제일기획 주가

 

제일기획 배당금 추이

 
제일기획은 2023년 결산을 통해 보통주 1주당 111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5.83%이며, 배당성향은 60.02% 수준입니다. 
 
한편 제일기획은 2021년과 2022년 각각 990원과 115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제일기획 3년간 배당금>

비고2021년2022년2023년
주당배당금990원1150원1110원
시가배당률4.33%4.99%5.83%
배당성향60.59%60.12%60.02%

 

제일기획 배당 전망
제일기획 배당 전망

 
 

제일기획에 주목하는 이유

 
제일기획은 최근 급격히 디지털화된 마케팅 환경에 맞춰,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패턴을 분석하고 개인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등 애드테크(AdTech)를 활용한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AdTech란 광고 기술(Advertising Technology)의 약어로, 광고의 기획, 집행, 분석, 최적화까지의 모든 과정을 기술적으로 지원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사업부문에서 제일기획의 영업수익은 크게 매체집행과 광고물 제작으로 구분됩니다.
 
매체사업은 전파매체, 인쇄매체, 온라인, 케이블 TV, DMB 등 다양한 매체를 포함합니다.
 
이렇듯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제일기획은 고객사에게 최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실적 분석

 
2024년 1분기 제일기획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1% 증가한 1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1% 증가한 850억 원, 당기순이익은 7.5% 증가한 700억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특히, 비계열 광고주를 중심으로 한 성장세가 두드러졌습니다.
 
매출의 80%를 차지하는 해외 부문에서는 중국, 중남미, 북미 지역이 성장을 이끌었습니다.
 
하반기에는 프랑스 파리 올림픽, 미국 대통령 선거 등의 특수 이벤트가 예정되어 있어, 광고 업황이 회복되면 2분기에도 실적 개선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일기획 분기 실적
제일기획 분기 실적

 

향후 실적 전망

 
제일기획의 2024년 2분기 실적은 업황 부진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2분기 매출총이익(GP)은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한 4,400억 원, 영업이익(OP)은 4% 증가한 878억 원으로 전망됩니다.
 
본사 GP는 1,100억 원(+4% yoy), 해외 GP는 3,400억 원(+4% yoy)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광고주의 매체 광고비 감소에도 불구하고, 리테일과 디지털 마케팅 수요 증가에 따라 주요 광고주향 GP가 회복 추세에 진입했습니다.
 
주요 광고주향 GP는 2021년 1분기부터 2023년 2분기까지 매분기 평균 3.3% yoy 순성장하였으며, 2023년 3분기와 4분기에는 각각 -3.1%와 -3.4% 역성장하였습니다.
 

제일기획 실적 전망
제일기획 실적 전망

 
그러나 2024년 1분기에는 다시 6% yoy 순성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광고 업황이 기대만큼 빠르게 개선되고 있지는 않지만, 국내외 주요 광고주향 실적 개선과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비계열 광고주 영향으로 실적 역시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5년간 제일기획의 미주 지역 GP는 연평균 24% 증가하였으며, 2018년 GP 1,000억 원에서 2023년에는 3,000억 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미주 지역 GP 비중도 2018년 9%에서 2023년 19%로 크게 늘었습니다.
 

2024년 목표주가

 
제일기획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들의 목표주가 평균은 2만 5708원입니다. 
 
이는 현재주가 대비 약 39.48% 상승여력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제일기획 기관별 목표주가>

추정기관추정일자목표주가직전 목표주가
컨센서스 2만 5708원2만 5875원
대신증권2024/6/213만원3만원
DB금융투자2024/6/72만 6000원2만 6000원
한화투자증권2024/5/302만 6000원2만 6000원
유진투자증권2024/5/222만 6000원2만 6000원
NH투자증권2024/5/212만 7000원2만 7000원
부국증권2024/4/302만 3000원2만 3000원
신한투자증권2024/4/292만 6000원2만 8000원
메리츠증권2024/4/292만 3500원2만 3500원

 

주가 전망

 
제일기획의 주가 전망은 밝을 것이라 전망합니다.
 
주요 광고주의 매출을 감안할 때, 50% 이상, 약 1,700억 원가량의 GP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제일기획 전체 GP의 11%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제일기획은 2017년부터 대규모 인수합병(M&A)으로 인한 현금 유출이 없을 경우 배당성향 60% 수준의 고배당 정책을 시행해 왔습니다.
 
시장 컨센서를 통해 살펴본 2024년 예상 배당금(DPS)은 1,300원으로, 수익률은 7.2%에 달합니다.
 
또한, 밸류업 프로그램의 구체적인 방향성이 제시되면, 제일기획이 보유한 자사주 12% 중 일부에 대한 단계적 소각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주주가치 제고와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2분기 매출총이익(GP)은 4,400억 원(+4% yoy), 영업이익(OP)은 878억 원(+4% yoy)으로 전망됩니다.
 
업황 부진에도 불구하고, 주요 광고주의 리테일 및 디지털 위주 집행 증가로 인해 실적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제일기획의 투자의견은 매수(Buy)로 유지되며, 목표주가는 30,000원입니다.
 
이는 12개월 선행 주당순이익(FWD EPS)은 2,047원에 주가수익비율(PER) 15배(최근 5년 평균)를 적용한 것입니다.
 

결론 

 
제일기획은 전통적인 광고 기획과 제작에서부터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국내외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실적도 견조한 성장세를 보였으며, 2024년 2분기 실적 역시 긍정적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비계열 광고주와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안정적인 배당 정책과 자사주 소각 가능성 등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도 돋보입니다.
 
따라서 제일기획에 대한 투자는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입니다.
 
제일기획의 주가가 마치 튼튼한 나무처럼 꾸준히 성장해 나가길 기대하며, 긴 호흡으로 인내하며 기다리는 투자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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