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전문지식

정제마진 증가와 에쓰오일 주가 전망 S oil 배당금 목표주가 완벽 분석

by 재미진 저널리스트 2024. 3. 5.
반응형

에쓰오일 주가전망

 
최근 유가상승으로 에쓰오일(S oil)을 비롯한 정유사들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다소 부진한 업황과 아쉬운 실적으로 배당금이 축소되기도 했지만 올해는 경기회복을 바탕으로 원유수요도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에쓰오일의 최근 컨퍼런스콜을 바탕으로 배당금과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서론
  • 기업 개요 및 최근 주가동향
  • 배당금 축소
  • 최근 실적 분석
  • 정유업계 회복신호
  • 올해 실적 개선 전망
  • 2024년 목표주가 분석
  • 결론 및 주가 전망

 

세계최대 아람코의 자회사

 
에쓰오일은 1976년 설립된 국내 대표 정유회사이지만 현재 최대 주주는 세계최대 정유기업인 아람코로 60% 넘는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하루에 66만 9000배럴의 원유를 정제할 수 있는 능력 외에도 석유화학과 윤활기유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했습니다.
 
특히 윤활기유 부문에서 하루 4만 4000 배럴의 고급 윤활기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에쓰오일의 주요 매출처 중 하나로는 아람코로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주가 흐름

 
S Oil의 최근 주가흐름은 박스권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글로벌 정유사들의 주가가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것과 달리 크게 시세를 주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정제마진 증가와 유가상승 등의 요인으로 에쓰오일 역시 상승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는 목소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에쓰오일 주가흐름
최근 주가 흐름

 

배당금 반토막으로 축소

 
최근 발표한 배당금 축소 결정은 투자자들에게 다소 아쉬운 소식입니다.
 
에쓰오일(S-oil)은 2023년 기말결산을 통해 보통주 1주당 1500원의 배당금을 결정했습니다. 
 
이는 2022년 3000원의 배당금의 절반 수준입니다. 
 
시가배당률(주식가격 대비 배당금 비율)은 보통주 기준 2.1% 수준입니다. 
 
이미 지난해 지급된 중간배당금(보통주 1주당 200원)을 포함하면, 연간 배당금은 주당 1700원으로 지난해 대비 3분의 1 수준입니다.
 

최근 실적 분석

 
배당금 축소는 실적과 연관이 있습니다.
 
지난해 에쓰오일의 매출액은 35조 7272억 원으로, 전년 대비 15.8%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 또한 1조 4186억 원으로 전년 대비 58.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실적 부진의 주된 이유는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제품 단가 하락과 대규모 정기보수, 그리고 정제마진 감소를 들 수 있습니다.
 
정유 부문의 수익성감소로 인해 전체적인 실적은 부진했지만 석유화학 부문의 수익 개선과 윤활부문의 견조한 수익성 덕분에 그나마 실적을 방어할 수 있었습니다.
 

에쓰오일 최근실적
S-Oil 최근실적 추이

 

다시 찾아온 정유업계  호황

 
정유업계는 지난해 부진을 딛고 몇 달 사이 긍정적인 회복 신호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바이유 가격은 지난 12월 77달러 수준에서 올 2월 말 기준 81달러로 상승한 것이 단적인 예입니다.
 
오펙+의 감산 결정과 미국의 생산량 정체, 항공유 수요의 지속적인 증가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여 원유 공급 부족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정제마진 또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정유사의 가동률 하락과 중국 정제설비의 낮은 가동률 등에 따라 올 상반기까지 마진율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올해 실적 개선 전망

 
지난해 대규모 정기보수 비용 증가 이슈가 끝나 올해는 재무 효율성 개선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임시투자세액공제는 정부가 기업의 투자를 장려하기 위해 제공하는 세제혜택으로 특정 자본 투자에 대해 세금을 감면해 주는 제도입니다. 
 
에쓰오일이 샤힌 프로젝트와 같은 대규모 투자를 진행함에 따라 정부가 세액공제 혜택을 부여해 회사의 순이익 증가가 예상됩니다.
 

2024년 목표주가 분석

 
에쓰오일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들의 목표주가 평균은 9만 9529원입니다.
 
현재주가대비 약 30.7% 상승여력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에쓰오일목표주가
에쓰오일 목표주가


 

결론 및 주가전망

 
올해 에쓰오일은 지난해 부진했던 실적을 기저효과로 활용해 드라마틱한 실적 개선이 예상됩니다. 
 
현재 PBR이 0.8배 수주로 심한 저평가 국면에 있는 상황인 점도 업사이드가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엑슨 등 미국 정유주들의 주가가 역사적 고점을 기록하고 있는 것과 달리 에쓰오일은 평탄한 주가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 석유 생산 전망치 하향 조정 등 공급감소 요인도 유가상승과 함께 에쓰오일의 마진율 증가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지난해 축소되었던 배당금 확대를 통한 준수한 주주환원도 기대되는 부분입니다.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에 부응해 실적개선과 주주환원 확대를 통한 밸류에이션 증가를 누릴 수 있는 한 해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걱정되는 부문은 역사적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미국시장의 조정입니다. 
 
대형주들이 몰려있는 다우지수의 조정은 국내 정유사들의 주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가와 공급량, 미국 정유사들의 주가 흐름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살피며 대응하시길 바랍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