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프는 국내외 실런더라이너 시장에서 경쟁우위를 가지고 있는 기업으로 최근 양호한 실적을 통해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기업입니다.
양호한 실적에 저pbr매력이 부각될 요소도 있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케이프의 사업 경쟁력과 주가흐름, 그리고 투자포인트와 주가 전망에 대해 자세히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복잡한 전문용어는 쉽게 풀어서 설명하겠습니다.
목차
- 서론
- 케이프 주요사업 부문
- 최근 주가흐름과 전고점
- 케이프 주요 사업부문
- 최근 실적 분석 : 흑자전환
- 투자포인트 분석
- 결론 및 투자전략
실린더라이너란?
선박엔진의 핵심부품으로 엔진 피스톤이 왕복운동을 하는 통로역할을 합니다.
이 부품은 연료가 압축되고 폭발하는 공간을 만드는 데 필수적입니다.
한 엔진에는 대략 514개 실린더라이너가 필요하며 선박이 건조되고 수명을 다할 때까지 대략 34번의 교체가 필요합니다.
최근 주가흐름과 전고점
케이프의 지난 1년간 주가흐름은 실적회복을 바탕으로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 52주 최저가인 3295원을 찍은 후 7월 최고가인 5260원을 기록했습니다.
현재는 4700원대를 기록하며 직전 고점을 향해 상승추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실린더라이너와 증권업 조화
1983년 설립된 케이프는 2007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여 금융투자업과 실린더라이너 제조업을 동시에 운영하는 다소 독특한 사업부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먼저 선박 저속엔진용 실린더라이너를 주력제품으로 삼아 국내외 대기업 엔진 제조사에 공급하며 업계의 신뢰를 쌓고 있습니다.
HD현대중공업, HSD엔진, STX중공업 등 국내 주요 엔진업체와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약하며 케이프의 기술력을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케이프인베스트먼트와 케이프투자증권을 통해 금융투자업 또한 꾸준히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매출 다변화 전략과 제조업의 효율적인 운영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현재 매출비중은 제조업 14.3%, 금융투자업 85.7%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만 향후 실린더라이너 비중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시장 점유율 30%
국내 실린더라이너 시장은 케이프를 포함한 단 4개 업체만이 과점 상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높은 기술력과 대규모 투자가 필료한 분야이기 때문에, 신규 진입자에게는 상당한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도 케이프는 약 30%의 점유율로 선두를 달리고 있고 일본의 TOAKOKI사가 같은 비중으로 라이벌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최근 실적 분석 : 흑자전환
2023년 케이프의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409억 5391만원으로 전년 대비 무려 1636.6% 증가한 완벽한 턴어라운드를 기록했습니다.
비록 매출액은 전년대비 3.1%감소했지만 수익성이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기순이익을 살펴보면 271억 133만원을 기록해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재무건전성을 크게 향상했습니다.
투자포인트 분석
1. 성장성이 보장된 시장
실린더라이너는 신규 선박 수주량과 무관하게 기존 A/S 시장이 견조하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몇 년간 신규 선박 수주가 상당히 늘어난 만큼 향후 케이프의 안정적인 매출액 성장이 보장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AS시장은 특히 계약 마진이 높아 수익성이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2. 시장 확대의 원동력
올 1월 기준 글로벌 시장에서 15년 이상 노후 선박의 비중은 26.6%, 20년 이상은 9.3%로 역대 최고 수준입니다.
강화되는 환경 규제에 따라 이들 선박의 신규 발주가 불가피하며, 친환경 이중연료 엔진을 도입하는 추세가 강화되어 실린더라이너 수요를 더욱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엔진의 경우 기존 대비 2배 이상의 실린더라이너를 필요로 하며 케이프의 시장확대 가능성을 높여줍니다.
3. 독보적 경쟁 우위와 가격협상력
주조부문 원료절감
케이프는 주조 생산 방식을 최적화하여 원가절감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블록식 사형 주조 설계는 주조 후 불필요한 부분을 줄여, 원재료 투입을 감소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다양한 전용 설비를 통해 소/중/대형 실린더라이너를 생산하고 있으며 특히 대형의 경우 높은 마진이 가능한 품목입니다.
가공 부문 독보적 위치
케이프는 주물 단계부터 가공, 포장까지 일괄 체제를 갖추고 있어, 국내에서 유일하게 원가 경쟁력을 자랑합니다.
이는 운송비 절감효과를 통해 실현되며 원재료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가격 전가를 가능하게 합니다.
최근 원재료 가격 안정화로 납품 단가 인하 압박이 있는 환경이지만 케이프의 강력한 가격 협상력은 수익성 유지에 기여를 하고 자연스러운 치킨게임으로 들어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결론 및 투자전략
케이프는 신조 시장의 성장과 A/S 시장의 안정성과 독보적인 경쟁우위와 가격 협상력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지속적인 성장성과 수익성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실적 턴어라운드를 통해 주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으며 낮은 PBR도 향후 매력적인 투자 대상으로 떠오를 수 있는 요소입니다.
관건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점유율 확대와 함께 국내 시장에서의 과점 상태를 꾸준히 유지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안정적인 성장성을 갖추고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만큼 이제 외형성장에도 신경을 쓸 필요가 있습니다.
문제라면 안정적인 수익원을 보장했던 증권업이 올해 PF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케이프증권이 PF리스크에 잘 대응할 수 있는지 분기별로 관련 사업의 실적을 체크하며 대응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