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항공사로 2024년 3월 말 기준 총 37대의 여객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10개 도시와 해외 32개국 89개 도시에 취항하며, 화물기는 23대를 운항하고 있는 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사업뿐만 아니라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최근 시장 예상치를 살펴보면 2분기 긍정적인 실적이 예상되며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대한항공의 최근 실적과 배당금을 살펴보고 향후 목표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대한항공 주가 흐름
- 대한항공 배당금 추이
- 대한항공에 주목하는 이유
- 향후 실적 전망
- 2024년 목표주가
- 주가 전망 및 결론
대한항공 주가 흐름
대한항공의 최근 1년간 주가 흐름은 전반적으로 부진한 박스권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20일 52주 최고가인 2만 6400원까지 상승했던 주가는 10월 20일 최저가인 1만 922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박스권 흐름을 보인 이후 현재는 2만 2000원 대까지 회복한 모습입니다.
대한항공 배당금 추이
대한항공은 2023년 결산을 통해 보통주 1주당 75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배당수익률을 3.14%이며 배당성향은 26.11% 수준입니다.
한편 2021년 코로나 19로 배당컷을 단행했던 회사는 2022년 다시 배당을 재개하며 주당 75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대한항공 3년간 배당금>
비고 | 2021년 | 2022년 | 2023년 |
주당배당금 | - | 750원 | 750원 |
시가배당률 | - | 3.27% | 3.14% |
배당성향 | - | 16.03% | 26.11% |
대한항공에 주목하는 이유
무인기 사업을 확대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 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래 항공기술의 주도권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대한항공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습니다.
향후 실적 전망
2분기 대한항공의 실적은 여객과 화물 모두 기대 이상으로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제선 여객 수요는 장거리 노선인 미주와 유럽에서 견조하게 유지되고 있으며, 중·단거리 노선인 동남아, 일본, 중국의 수요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5월과 6월 연휴로 인해 일본과 동남아 노선의 관광수요가 증가하고, 중국 노선의 회복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항공화물부문에서는 전자상거래(C-commerce) 물량 증가와 컨테이너 운임 상승으로 예상보다 강한 반등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3분기 여객 성수기 도래와 하반기 반도체 회복, 4분기 항공화물 성수기 도래 등으로 실적 개선이 지속될 전망입니다.
2024년 목표주가
대한항공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들의 목표주가 평균은 3만 91원입니다.
이는 현재주가 대비 약 36.46% 상승여력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대한항공 기관별 목표주가>
추정기관 | 추정일자 | 목표주가 | 직전 목표주가 |
컨센서스 | 3만 91원 | 3만 400원 | |
KB증권 | 2024/6/5 | 3만 2000원 | 3만 2000원 |
LS증권 | 2024/6/4 | 3만원 | 3만원 |
한국투자증권 | 2024/6/3 | 3만 1000원 | 3만 1000원 |
신한투자증권 | 2024/5/28 | 3만원 | 3만원 |
하나증권 | 20204/5/27 | 2만 7000원 | - |
하이투자증권 | 2024/5/21 | 3만 1000원 | 3만 1000원 |
삼성증권 | 2024/5/9 | 2만 9000원 | 2만 9000원 |
미래에셋증권 | 2024/5/9 | 3만원 | 3만원 |
주가 전망
대한항공의 2024년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은 약 5천억 원으로, 이는 직전 추정과 시장 컨센서스를 큰 폭으로 상회할 전망입니다.
깜짝 실적을 예상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국제여객 부문의 견조한 수요 지속
- 항공화물운임 및 수송량 호조
- 유가하락에 따른 연료 유류비 감소
특히, 대한항공의 2분기 항공화물 Yield(화물 운임 단가)는 479원/kg으로 직전 추정 대비 약 40원 높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물 Yield 10원 상승에 따른 화물 매출의 증가효과는 2분기 기준 약 215억 원이며, 직전 추정 대비 화물 매출액은 약 860억 원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분기 $107/bbl까지 상승했던 항공유 가격도 최근 $90/bbl 수준으로 하락하여, 비용 절감 효과가 발생할 것입니다.
국제여객 3분기 성수기와 항공화물 4분기 성수기 효과를 감안할 때, 하반기까지 실적 개선이 이어질 전망으로 주가 상승 흐름이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대한항공은 팬데믹으로 인한 긴 침체기를 지나면서 재정비하고, 이제는 국제여객 수요와 항공화물 시장의 회복이라는 봄바람을 타고 다시 도약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여객과 화물 부문 모두에서 긍정적인 실적을 기록하며 주가 상승의 모멘텀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유가 하락과 국제여객 수요 회복, 항공화물 운임 상승 등의 요인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실적 개선을 예상하게 합니다.
대한항공의 주가는 이제 막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단계로, 투자자들에게 매력적인 투자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