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전문지식

고려아연 케터맨(Kataman)인수 후 배당금 및 주가 전망 분석해보기

by 재미진 저널리스트 2024. 4. 2.
반응형
고려아연주가
고려아연 주가 전망

 
고려아연은 국내 제련 분야의 선두주자로 최근 미국 기업 케터맨(Kataman)을 인수하며 투자자와 업계의 주목을 끌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고려아연의 최근 인수합병 전략과 최근 실적, 배당금과 마지막으로 향후 주가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Kataman Metals 인수

 
고려아연은 최근 케터맨(Kataman Metals, LLC)의 지분 100%를 인수해 자회사로 편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케터맨은 스크랩 메탈 원료 트레이딩 전문 업체로 북미, 남미, 아시아, 유럽을 아우르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연간 30만 톤 이상의 원료를 거래하고 있습니다. 
 
이번 인수는 고려아연에게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안정적인 동 생산 2차 원료를 확보하고자 하는 의지를 볼 수 있습니다. 
 
케터맨을 통해 필요한 연간 동 원료의 75%를 조달할 수 있어 생산성과 수익성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자원순환 밸류체인을 완성한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고려아연은 자원순환 사업의 중요한 연결 고리를 확보해 트로이카 사업의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 
 
또한 자회사의 트레이딩 노하우 및 리스크 관리 역량을 활용해 고려아연의 글로벌 자원순환 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미국 법인인 페달포인트(Pedal Point)의 실적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인수를 통해 페달 포인트의 이익창출 능력을 개선하고 안정적인 수익구조로 전환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고려아연 주가

 

트로이카 드라이브 전략 

 
몇 년 전부터, 고려아연은 트로이카 드라이브(TROIKA DRIVE) 전략을 선언했습니다. 
 
이는 2차 전지 소재, 자원순환, 신재생 에너지 세 분야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ESG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제련 업체들은 이제 친환경과 지속가능성이 중요한 생존 문제로 떠올랐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회사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사 Epuron, 자원순환업체 GSDK, Igneo Holdings를 인수했습니다.
 
이외에 배터리용 동박 설비, KPC 전구체 생산설비, 니켈 제련소 걸선 등에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번 케터맨 인수까지 일련의 투자는 회사가 기존 금속 제련 분야를 넘어 미래 에너지와 자원 순환 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자 하는 야심 찬 계획을 선보이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파트너십과 경영권 분쟁

 
고려아연의 신사업 확장 과정에서 LG, 한화, 현대차, 등과 같은 큰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확보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영풍과의 경영권 분쟁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주주총회 의결권 대결 및 무효소송 제기로 이어지며 공개적인 갈등으로 번지기도 했죠. 
 
이러한 경영권 분쟁으로 단기적으로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고려아연의 기본 가치는 결국 제련업 실적과 신사업의 성공 여부에 의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 흐름 및 경쟁사 분석

 
고려아연은 최근 1년간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난해 4월 17일 56만 5000원의 52주 최고가를 기록했던 주가는 지난 3월 6일 최저가인 43만 500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현재는 소폭 상승해 44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경쟁사 주가수익률을 살펴보면 12개월 기준 고려아연은 -18.44%를 기록해 POSCO홀딩스(13.59%), 현대제철(-5.91%) 대비 부진한 흐름을 보였고, 동국홀딩스(-20.43%)와 비슷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경쟁사 주가수익률>

일자고려아연POSCO홀딩스현대제철동국홀딩스
1개월0.78%-3.13%-9.18%-1.31%
3개월-9.44%-16.32%-10.55%-5.92%
12개월-18.44%13.59%-5.91%-20.43%

 
 

제련업 업황과 최근 실적

 
제련업 실적의 핵심은 아직 발표되지 않은 아연 벤치마크 TC(처리 수수료) 체결 가격에 달려있습니다. 
 
현재 금속 가격은 비교적 안정화된 상태이며, 신사업은 연내 동박 및 전구체 생산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는 고려아연에게 긍정적인 실적과 주가 전망을 기대하게 합니다. 
 
다만 지난해 고려아연의 실적은 다소 부진했습니다. 
 
연결 기준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8.3% 감소한 6590억 원, 순이익은 33.2% 줄어든 5330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실적 감소는 배당 축소로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배당 추이 

 
고려아연은 2023년 결산 배당으로 보통주 1주당 5000원을 책정했습니다. 
 
이는 중간 배당금 1만 원 을 포함해 총 1만 5000원의 총배당금을 의미해, 전년 대비 5000원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간 총 배당금 규모는 3030억 원 수준으로 전년 대비 90억 원 이상 감소했습니다. 
 
이와 함께 회사는 1000억 원의 자사주 매입을 실시하여 주주환원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배당 및 자사주 취득, 소각 정책은 향후 10년간 약 4조 원가량이 투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향후, 더 큰 규모의 투자를 지속하기 위해서는 추가 자금 조달이 필요할 것이란 예상도 나오고 있습니다. 
 

2024년 고려아연 목표주가 

 
고려아연에 투자의견을 제시한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평균은 63만 2667원입니다.
 
이는 현재주가 대비 약 41.3% 상승여력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최근 목표주가 추이>

추정기관추정일자목표주가
컨센서스 63만 2667원
대신증권2024/4/163만원
유안타증권2024/3/2651만원
메리츠증권2024/3/1964만원

 

고려아연 주가전망

 
지난해 고려아연은 실적 부진으로 인해 주가 하락세가 지속되었지만 올해부터 실적 개선 가이던스와 신사업 진행 상황을 감안할 때 주가 상승 여력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편재 경쟁사 대비 주가하락률이 가파르게 진행되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철강 및 비철금속 업종에서 고려아연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고려아연전망
고려아연 밸류에이션

 

결론

 
고려아연은 최근 전략적인 인수합병과 사업확장을 통해 미래 지향적인 회사로 변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경영권 분쟁과 주가 변동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기본적인 기업 가치와 신사업에 대한 장기적인 전망은 긍정적입니다. 
 
배당 축소 우려가 있지만 전반적으로 중장기적인 비전은 긍정적이며 주가 전망에도 신사업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가는 과정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