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한국의 대표적인 타이어 제조업체로, 국내 시장에서의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 타이어 시장에서도 Top 10 내의 자리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2년 한국타이어월드와이드(현 한국앤컴퍼니)에서 인적 분할되어 설립된 이후, 타이어 부문에서 강력한 입지를 다져왔습니다.
한국타이어는 고인치 타이어와 전기차 타이어 등 고부가가치 제품을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전략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한국타이어의 최근 실적, 주가 흐름, 그리고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 흐름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배당금 추이
- 최근 실적 분석
-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목표주가
- 주가 전망
- 리스크 요인
- 결론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주가 흐름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지난 1년간 주가 흐름은 큰 상승세를 마무리하고 하방 압력이 높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지난해 10월 17일 52주 최저가인 3만 5950원까지 하락했던 주가는 올해 4월 16일 52주 최고가인 6만 3300원까지 상승했습니다.
이후 조정을 거쳐 현재는 4만원 대 중반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배당금 추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2023년 결산을 통해 보통주 1주당 1300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2.86%이며, 배당성향은 22.02% 수준입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3년간 배당금>
결산 연도 | 2021년 | 2022년 | 2023년 |
주당배당금 | 700원 | 800원 | 1300원 |
시가배당률 | 1.76% | 2.57% | 2.86% |
배당성향 | 14.52% | 14.14% | 22.02% |
최근 실적 분석: 2024년 2분기 성과
한국타이어는 2024년 2분기에 매출 2.12조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2.4%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고인치 타이어 판매 증가와 유럽 시장에서의 호조세 덕분입니다.
유럽 시장에서의 매출은 9,35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6% 증가하며 눈에 띄는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반면 북미 시장에서는 매출이 5,970억 원으로 8.1% 감소하며, 3개 분기 연속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이는 승용차와 라이트 트럭(PCLT) 부문에서의 가격 경쟁 심화가 주요 원인으로 작용했습니다.
하지만 한국타이어는 중저가 타이어로 대응하면서 7월부터는 소폭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1. 원자재 비용 및 물류비용 변화
원자재 투입 가격은 분기 대비 1.5% 하락했습니다.
고무 가격이 소폭 상승했으나, 카본블랙과 타이어 코드 등의 가격이 안정화되면서 전체 원자재 비용은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천연고무 가격은 상반기에 태국 지역의 악천후와 유럽의 EUDR(산림파괴방지제도) 등으로 상승했으나, 소싱 다변화와 공급 증가로 인해 최근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습니다.
그러나 중국 업체의 가동 중단으로 인해 부타디엔 가격이 상승 중입니다.
한편 하반기 이후 물류 비용은 다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반기 SCFI(상하이 컨테이너 운임 지수)가 급등하면서, 하반기 이후 물류비용이 매출액 대비 약 1% 포인트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연간 900억 원 정도의 추가 비용 증가를 의미합니다.
2. 유럽 시장 호조와 고인치 타이어 비중 확대
한국타이어의 주가는 최근 몇 년간 큰 변동을 겪었지만, 유럽 시장의 호조와 고인치 타이어 비중의 확대가 주요 상승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2024년 2분기 기준, 18인치 이상 고인치 타이어의 비중은 46.3%로 전년 대비 2.8%포인트 증가했습니다.
한국타이어는 2024년 말까지 이 비중을 49%까지 확대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향후 수익성 개선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전기차 타이어 시장에서도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4년 2분기 기준 OE(신차) 타이어 중 전기차 타이어 비중은 17%를 기록했으며, 2024년 목표인 25%에는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이지만, 전기차 타이어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높습니다.
이는 전기차 보급이 가속화되면서 교체용 타이어 시장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3. 미국 시장에서의 반덤핑 관세 하락 효과
미국 시장에서의 반덤핑 관세 하락도 주가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타이어는 2021년 5월에 결정된 반덤핑 관세율이 27.05%에서 6.3%로 크게 하락하면서, 연간 약 400억 원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영업이익률에 0.5%포인트의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며, 추가적인 소송을 통해 2025년 1월에는 더 낮아질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러한 비용 절감은 한국타이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4. 전기차 타이어 수요 증가와 글로벌 증설 계획
전기차 타이어 교체 주기가 도래하면서 한국타이어는 수익성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타이어는 기본적으로 18~22인치의 고인치 타이어가 많이 사용되며, 이는 ASP(평균 판매가)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전기차 타이어의 수익성은 OPM(영업이익률)이 30%로 매우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으며, 2025년까지 전기차 타이어 매출 비중이 4%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향후 한국타이어의 수익성을 크게 향상할 수 있는 요인입니다.
또한, 글로벌 타이어업체들은 지난 8년간 증설을 하지 않았지만, 한국타이어는 2024년부터 증설을 재개하며 2026년부터는 새로운 공장이 가동될 예정입니다.
이는 향후 공급 확대와 함께 시장 점유율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중국 업체들이 반덤핑 관세로 인해 미국 시장에 진출하지 못하면서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타이어업체 중 가장 높은 수익성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높은 수익성에도 불구하고 M&A 추진에 따른 지배구조 리스크로 인해 P/E Valuation(주가수익비율)은 4배로, 글로벌 평균 대비 50% 디스카운트된 상태입니다.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목표주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에 대해 투자아이디어를 내놓은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평균은 6만 1077원입니다.
이는 현재주가 대비 약 38.81% 상승여력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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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증권사별 목표주가>
추정기관 | 추정일자 | 목표주가 | 직전 목표주가 |
컨센서스 | 6만 1077원 | 6만 2385원 | |
삼성증권 | 2024/8/9 | 5만 4000원 | 5만 4000원 |
하나증권 | 2024/8/9 | 5만원 | 6만원 |
신영증권 | 2024/8/9 | 6만 3000원 | 7만원 |
한화투자증권 | 2024/8/9 | 6만 5000원 | 6만 5000원 |
신한투자증권 | 2024/8/9 | 5만 5000원 | 5만 5000원 |
현대차증권 | 2024/8/9 | 6만 8000원 | 6만 8000원 |
KB증권 | 2024/8/9 | 5만원 | 5만원 |
대신증권 | 2024/8/9 | 5만 9000원 | 5만 9000원 |
주가 전망: 긍정적 요소와 리스크
<긍정적 요소>
글로벌 경쟁력과 신성장 동력
한국타이어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성장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고인치 타이어와 전기차 타이어 시장에서의 입지 강화가 기대됩니다.
글로벌 타이어업체들 중에서도 높은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증설을 통한 생산 능력 확대는 향후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글로벌 타이어 시장에서의 강력한 입지와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지만, 투자에는 항상 리스크가 따릅니다.
그러나 이 리스크를 감수할 용기가 있다면, 한국타이어는 향후에도 좋은 성과를 거둘 가능성이 큽니다.
<리스크 요인>
M&A 리스크와 한온시스템 인수 불확실성
하지만, 모든 것이 긍정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한국타이어의 주가에는 한온시스템 인수와 관련된 리스크가 반영되어 있습니다.
현재 한온시스템의 주가는 인수 가격 대비 큰 괴리율을 보이고 있으며, 실적 부진과 노조의 반대 등으로 인해 인수 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인수 가격이 낮아지거나 M&A가 무산될 가능성도 있으며, 이는 한국타이어의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과 원자재 가격 변동, 물류비용 증가 등도 한국타이어의 향후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입니다.
특히, 내륙 운송비와 창고 운영비의 하락이 예상되지만, 해상 운송비의 상승이 이를 상쇄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한국타이어의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결론 : 투자자에게 주는 조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성장 잠재력이 높은 기업입니다.
그러나 M&A와 관련된 리스크와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등 부정적인 요소들도 존재합니다.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투자 격언처럼,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여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타이어에 대한 투자를 고려하고 있다면, 이러한 리스크를 충분히 인지하고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향후 주가 전망은 긍정적 요소와 부정적 요소가 혼재되어 있습니다.
한국타이어의 강력한 글로벌 경쟁력과 신성장 동력은 긍정적인 모멘텀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M&A 리스크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은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의 최근 실적과 주가 흐름,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한국타이어는 분명히 잠재력이 큰 기업이지만, 투자를 고려할 때는 항상 리스크와 기회를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