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인터넷 검색 포털이자 글로벌 IT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회사입니다.
1999년 설립된 이후, 네이버는 검색 엔진 서비스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며, 현재는 광고,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는 한게임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네이버와 구)엔에이치엔엔터테인먼트(NHN Entertainment)로 분리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네이버는 검색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종합적인 IT 기업으로 더욱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네이버는 특히 국내 최대의 IDC(Internet Data Center)를 보유하고 있어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 로보틱스 등 미래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술 플랫폼의 변화와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력과 사업 구조 덕분에 네이버는 국내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네이버의 최근 주가 흐름과 배당금, 실적 추이를 살펴보고 향후 목표 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네이버 주가 흐름
- 네이버 배당금 추이
- 2024년 2분기 실적
- 네이버 목표주가
- 주가 전망
- 결론
네이버 주가 흐름
네이버의 지난 1년간 주가 흐름은 상당히 부진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 1월 16일 52주 최고가인 23만 5500원까지 상승했던 주가는 8월 5일 최저가인 15만 110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이후 일부 주가가 회복했지만 여전히 저점 근처인 16만 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네이버 배당금 추이
네이버는 2023년 결산을 통해 보통주 1주당 1205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배당수익률은 0.54%이며, 배당성향은 17.92% 수준입니다.
<네이버 3년간 배당금 추이>
결산연도 | 2023년 | 2022년 | 2021년 |
주당 배당금 | 1205원 | 914원 | 511원 |
시가배당률 | 0.54% | 0.51% | 0.14% |
배당성향 | 17.92% | 18.03% | 0.46% |
2024년 2분기 실적
1. 매출 및 영업이익
네이버는 2024년 2분기 실적에서 매출 2.61조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8.4% 성장했습니다.
이로써 시장 컨센서스(전망치)와 일치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영업이익은 4,727억 원으로,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6.8% 증가한 수치이며, 시장 예상치인 4,268억 원을 상회하는 실적입니다.
네이버의 주요 매출원 중 하나인 서치플랫폼(Search Platform)은 전년 동기 대비 7.5% 성장했으며, 특히 디스플레이 광고(DA)는 신규 광고 지면 확대와 타기팅(Targeting) 고도화로 인해 8.1% 증가했습니다.
서치광고(SA) 부문도 소재 노출 및 타기팅 개선, 플레이스 광고 비딩 확대 등의 효과로 6.1% 성장했습니다.
2. 커머스 부문
커머스(Commerce) 부문은 네이버의 또 다른 중요한 성장 동력입니다.
2024년 2분기 커머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3.6% 증가했으며, 중개/판매 부문이 그 중심에 있습니다.
도착보장 서비스와 브랜드솔루션 사용률 증가, 그리고 KREAM(크림) 성장 지속으로 인해 On-Platform 거래액이 7.6% 증가했습니다. 이로 인해 중개/판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6.2%나 증가했습니다.
3. 핀테크 부문
핀테크(Fintech) 부문에서는 결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0.1% 증가한 17.5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외부결제액이 40.1% 증가하고, QR코드 및 MST 결제 확대에 따른 오프라인 결제가 82% 성장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성장은 네이버의 핀테크 매출을 전년 동기 대비 8.5% 증가시키는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4. 콘텐츠 및 클라우드 부문
콘텐츠(Content) 부문에서는 일본 시장의 유료 콘텐츠 및 광고 매출 증대로 인해 웹툰 매출이 3,829억 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3.6% 성장했습니다. 동일환율 기준으로는 11.1% 성장한 수치입니다.
그러나 스노우(SNOW) 앱의 매출은 네이버 제트(Zepto)의 연결 제외로 인해 -0.1%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제트 제외 효과를 제거하면 실제로는 19.2% 성장한 것입니다.
클라우드(Cloud) 부문에서는 뉴로클라우드(Neurocloud)와 인텔 협업 프로젝트 등 AI 관련 매출이 발생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19.2% 성장했습니다.
네이버 목표주가
네이버에 대해 투자아이디어를 내놓은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평균은 24만 2136원입니다.
이는 현재주가 대비 약 46.48% 상승여력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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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별 최신 네이버 목표주가>
추정기관 | 추정일자 | 목표주가 |
컨센서스 | 24만 2136원 | |
한국투자증권 | 2024/8/30 | 24만원 |
한화투자증권 | 2024/8/13 | 24만원 |
DB금융투자 | 2024/8/12 | 23만 3000원 |
NH투자증권 | 2024/8/12 | 26만원 |
주가 전망
네이버는 최근 실적 발표 이후 주가 상승 모멘텀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승은 주로 서치플랫폼의 지속적인 성장, 커머스 부문의 강력한 매출 증가, 핀테크 및 콘텐츠 부문의 성장이 결합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네이버 앱의 개인화 개편이 큰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AI 기반의 개인화 피드(Personalized Feed) 확대와 클립 콘텐츠 확충을 통해 네이버앱 메인 일평균 체류시간이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 트래픽의 증가는 광고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요인
그러나 주가 전망에 있어 부정적인 요소도 고려해야 합니다.
먼저,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으로 인한 광고 시장의 변동성은 네이버의 주요 수익원인 광고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라우드 및 AI 부문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해 기술 개발 비용이 증가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의 영업이익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의 글로벌 확장 전략이 성공하지 못할 경우, 이는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가 진출한 일본 및 동남아시아 시장에서의 성장세가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경우, 이는 투자자들의 실망감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결론
네이버는 2024년 2분기 실적에서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성과를 보이며, 성장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습니다.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등 다방면에서의 성장세가 돋보이며, 이는 주가 상승 모멘텀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경쟁 심화, 기술 개발 비용 등의 리스크도 존재하므로 투자자들은 이러한 요소들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투자란 종종 어두운 터널을 지나가는 것과 같다. 그러나 그 끝에는 반드시 빛이 있다"라는 말처럼, 네이버의 주가는 단기적인 변동성 속에서도 장기적인 성장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