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성코퍼레이션은 글로벌 캠핑 브랜드 스노우피크와 2019년에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이후, 스노우피크 어패럴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이 회사는 2021년 6월에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감성코퍼레이션의 사업은 크게 의류 사업과 모바일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감성코퍼레이션의 최근 실적과 가이던스를 살펴보고 향후 목표주가 전망에 대해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감성코퍼레이션 주가 흐름
- 감성코퍼레이션 성장 과정
- 최근 실적 분석
- 향후 실적 전망
- 하반기 기대되는 성장요소
-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
- 주주 환원 정책
- 우려사항
- 감성코퍼레이션 목표주가
- 주가 전망
- 결론
감성코퍼레이션 주가 흐름
감성코퍼레이션의 지난 1년간 주가 흐름은 큰 하락세 후 V자 반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12일 52주 최고가인 4730원까지 상승했던 주가는 올해 2월 14일 52주 최저가인 251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이후 다시 회복세를 거쳐 현재는 3900원대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한편 감성코퍼레이션은 현재 배당금을 지급하고 있지 않습니다.
감성코퍼레이션 성장 과정
스노우피크 어패럴 실적이 본격적으로 반영된 2020년부터 매출이 급성장했습니다.
2019년 75억 원 매출에서 2020년에는 164억 원, 2021년에는 489억 원, 2022년에는 1,174억 원, 2023년에는 1,779억 원으로 급성장했습니다.
특히, 2023년에는 대부분의 의류 기업들이 역성장한 반면, 감성코퍼레이션은 꾸준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스노우피크 어패럴의 성장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신제품 판매 비중이 높습니다.
이는 트렌드에 맞는 제품을 디자인, 제작, 판매하는 능력이 우수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2023년 배우 현빈을 모델로 기용한 이후, 의류뿐만 아니라 액세서리 매출도 상승했습니다.
이는 마케팅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셋째, 온라인 매출 비중이 상승 중이며, 온라인 유통 채널 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 역시 상향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디자인, 마케팅, 브랜드 인지도에서 강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실적 분석
2024년 1분기 감성코퍼레이션의 실적은 전년 동기 대비 별도 기준 매출액이 19.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3% 증가, 당기순이익은 32.6% 증가했습니다.
스노우피크 매장은 1분기에만 오프라인 12개점을 신규 출점했으며, 매장의 고급화와 차별화를 동시에 진행하며 판매촉진 지원을 통해 매장 평균 매출을 올릴 계획입니다.
또한, 스노우피크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해외 시장 확대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MZ세대의 관심을 높이고 있습니다.
실적 전망
감성코퍼레이션의 사업은 의류사업(스노피크 어패럴)과 모바일사업(ACTIMON)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의 상황에 따라 실적 추정이 달라집니다.
지난 1분기 의류사업은 전년 대비 32.1%의 매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하반기에는 앞서 언급한 국내외 성장 동력을 바탕으로 연간 30% 이상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면, 모바일사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2023년 매출 성장은 히트 아이템인 충전기에 기반한 일시적인 성장이었습니다.
1분기 실적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올해는 이러한 효과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간 100억~ 150억 원의 매출이 발생했던 2021년 이전으로 회귀할 것입니다.
이를 감안하면 2024년 예상 매출액은 2,300억 원입니다.
2023년 영업이익은 322억 원, 영업이익률은 18.1%였습니다.
2024년에는 390억 원과 17%를 예상합니다.
매출 성장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률이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이유는 하반기 TV 광고를 통한 마케팅 비용 증가를 반영했기 때문입니다.
이를 제외하면 2023년 이상의 수익성이 기대됩니다.
하반기 기대되는 성장 요소
상반기 대비 하반기에는 전년 대비 매출 성장률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렇게 전망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마케팅 전략의 강화입니다.
상반기에는 SNS 등을 통한 바이럴 마케팅 위주로 홍보가 진행되었으나, 하반기에는 TV 광고를 통해 대중적인 마케팅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가 상승함에 따라 전국 170개 이상의 스노우피크 매장에서 어패럴 제품들이 배치되어 TV 광고를 통한 대규모 마케팅 효과가 예상됩니다.
둘째, 외형 성장입니다.
매장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 42개에서 2023년 현재 170개 이상으로 늘어났습니다.
현 추세를 감안하면 연내 180개 이상의 매장으로 확장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프라인 매출 비중이 절대적인 상황에서 매장 수 증가는 매출 증가와 직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매장의 규모가 확대되고 유동 인구가 많은 위치로 이동하는 등 변화도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는 매출 성장을 기대하게 하는 요인입니다.
셋째, 수출과 신제품 출시입니다.
하반기에 스노우피크의 중국과 일본 진출이 시작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경쟁력 있는 경량 패딩과 Heavy Outer 제품 라인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적극적인 해외 진출
감성코퍼레이션은 해외 진출에도 적극적입니다.
2023년 5월 이후 스노우피크 대만에 첫 수출을 시작하면서 중화권 진출을 진행 중입니다.
2024년 중국 진출 및 확대를 기대했으나,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현재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스노우피크(日)가 베인캐피탈로 인수되었고, 현재 인수 절차가 진행 중입니다.
하반기에는 관련 이슈들이 해소될 가능성이 높아 중국 진출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본 내 스노우피크 매장 진출 역시 현재 협의 중이며, 이 역시 중국과 유사한 시점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또한 회사는 대만, 중국, 일본과 더불어 필리핀을 비롯한 다수의 동남아 지역 판매 권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 진출이 본격화되는 2025년 이후에는 동남아 국가로의 진출도 기대됩니다.
주주 환원 정책
지난 4월 22일 감성코퍼레이션은 주주 환원 정책을 발표했습니다.
2024년부터 2026년까지 3개 사업 연도 동안 배당 가능한 이익 범위 내에서 당기순이익의 50% 이상을 자사주 취득 및 소각과 배당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2023년 당기순이익은 242억 원이었습니다.
만약 2024년부터 2026년까지의 당기순이익이 2023년과 동일하다면, 주주 환원 정책을 위한 재원은 121억 원 X 3년으로 총 363억 원입니다.
이는 현재 시가총액의 약 10% 수준입니다.
반면, 2024년부터 2026년까지의 당기순이익이 컨센서스에 부합할 경우 1,353억 원의 절반인 676.5억 원으로, 이는 현재 시가총액의 약 18% 수준입니다.
우려 사항
감성코퍼레이션은 스노우피크와의 라이선스 계약을 2019년 10월에 체결했습니다.
5년간의 계약으로 재계약 시점인 2024년 10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베인캐피탈이 스노우피크를 인수하면서 재계약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계약 해지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첫째, 스노우피크 어패럴의 매출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Fee는 매출액 증가와 연동되므로, 스노우피크(日)의 라이선스 로열티 금액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계약을 해지하고 타사와 계약을 진행할 경우, 현재와 같은 규모 이상의 로열티를 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즉, 현 상황을 유지하는 것이 더 유리할 것입니다.
둘째, 스노우피크(日)는 감성코퍼레이션에게 스노우피크 어패럴의 판매 가능한 국가 라이선스 수를 증가시켰습니다.
이는 스노우피크 어패럴의 성공 가능성과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추정됩니다.
셋째, 감성코퍼레이션의 주주 구성을 보면 스노우피크 Inc가 4.2%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계약 연장이 불확실하다면 굳이 지분을 계속 보유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감성코퍼레이션 목표주가
감성코퍼레이션에 대해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 평균은 5600원입니다.
이는 현재주가 대비 약 41.77% 상승여력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감성코퍼레이션 기관별 목표주가>
추정기관 | 추정일자 | 목표주가 | 직전 목표주가 |
컨센서스 | 5600원 | 5600원 | |
SK증권 | 2024/4/22 | 5600원 | 5600원 |
주가 전망
감성코퍼레이션의 주가는 현재 국내 동종업체들에 비해 높은 밸류에이션을 받고 있지는 않지만, K-패션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요소는 해외 수출에 대한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025년은 중국과 일본의 진출 성과가 확인되는 시점입니다.
경제학에서 "위기를 기회로"라는 말이 있습니다.
감성코퍼레이션의 경우, 해외 진출과 새로운 시장 개척을 통해 꾸준한 성장을 이어갈 가능성이 큽니다.
마치 씨앗이 좋은 땅에서 잘 자라듯이, 감성코퍼레이션도 적절한 시장에서 큰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결론
투자 격언 중에 "강한 자가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이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감성코퍼레이션은 스노우피크와의 라이선스 계약,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 해외 진출 등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주가 상승의 모멘텀이 될 것입니다.
투자자들에게 감성코퍼레이션은 앞으로도 주목할 만한 기업입니다.
미래의 주가 상승을 기대하며, 감성코퍼레이션의 성장을 지켜보는 것도 좋은 투자 전략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