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전문지식

영원무역 주가 전망 배당금 2024년 목표주가 살펴보기(룰루레몬 OEM 관련주)

by 재미진 저널리스트 2024. 3. 20.
반응형

영원무역섬네일



오늘은 글로벌 OEM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는 영원무역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회사는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들의 파트너이자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를 함께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영원무역의 최근 실적발표와 배당금 향후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서론
  • 영원무역 사업부문 및 거래처
  • 주가흐름 및 경쟁사 분석
  • 최근 배당금 및 배당기준일
  • 최근 실적 분석
  • 목표주가 및 투자의견
  • 결론 및 투자전략

 

영원무역 OEM과 SCOTT

 
영원무역은 크게 두 가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는 OEM부문입니다. OEM이란 원래 장비 제조업체를 의미하지만 최근 패션 산업에서는 특정 브랜드의 디자인에 따라 제품을 제조해 주는 업체를 의미합니다. 
 
영원무역은 현재 룰루레몬, 노스페이스, 엥겔버트, 스트라우스 등 40여 개의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봉제 공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영원무역거래처

 
두 번째 사업부는 SCOTT입니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프리미엄 자전거 브랜드로 산악자전거, 전기자전거, 도로용 자전거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영원무역은 사업 다각화를 위해 SCOTT의 지분을 단계적으로 매입해 현재는 연결 자회사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투자한 자금은 1500억 원에 달하며 MTB자전거가 주력입니다. 
 

주가 흐름 및 경쟁사 분석

 
영원무역의 최근 주가 흐름은 좋지 않습니다. 
 
지난해 8월 16일 6만 7900원의 52주 고점을 기록한 이후 지난 1월 17일 4만 400원까지 하락했습니다.
 
현재는 4만 3000원대까지 회복한 상황입니다.
 

영원무역주가

 

경쟁사 주가수익률을 살펴보면 12개월 기준 영원무역은 -4.78%를 기록해 한세실업(24.04%), 영원무역홀딩스(35.63%) 대비 부진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F&F의 경우 -47.38%를 기록해 같은 업종에서 가장 부진한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영원무역주가수익률


배당금 배당기준일

 
영원무역은 지난해 부진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배당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습니다.
 
2023년 결산을 통해 회사는 보통주 1주당 1300원의 현금배당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배당금 총액은 570억 원 수준이며 배당기준일은 2023년 12월 31일입니다. 
 
배당금은 주주총회 이후 1개월 이내에 지급될 예정입니다.
 

최근 실적 분석

 
영원무역은 노스페이스, 룰루레몬과 같은 유명 기업들의 오더를 충분히 확보한 상황이었지만 지난해 부진한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노스페이스의 경우 미국과 유럽 지역에서의 성장률 둔화로 인해 오더가 감소했습니다. 
 
또한 독일의 엥겔버트 스트라우스 역시 거시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추가 오더를 낼 여력이 없었습니다.

 

영원무역실적

 

SCOTT 부문에서도 비슷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글로벌 자전거 수요의 급격한 감소와 과잉 재고의 문제로 인해 할인 판매가 불가피해 수익률이 감소했습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아웃도어 활동의 증가로 자전거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으나, 팬데믹 이후 수요가 급감했고,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약 7300억 원의 재고자산을 보유했습니다. 
 
코로나 이전 평균은 2000억 원에서 2500억 원 수준으로 상당히 높아진 상태입니다.

 

2024년 실적 전망 

 

올해 OEM 부문은 원달러 환율 1300 원을 기준으로 매출액 2.1조 원, 영업이익 4006억 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는 전년대비 각각 -2.1% 감소, 18.8% 증가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고객사의 업황 둔화와 기저 부담으로 인해 상반기 13.7% 역성상이 예상되며, 하반기에 업황 회복과 기저부담 감소를 통해 11.5% 성장이 기대된다는 것이 시장 전망치입니다. 
 
다만 방글라데시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부담 증가와 원재료비 안정화로 인한 판가하락은 부담으로 작용할 예정입니다. 
 
방글라데시 최저임금은 올 1월부터 56% 인상되었습니다.
 
SCOTT 부문은 올해에도 부진이 예상됩니다. 
 
올해 매출액은 1조 원 영업이익은 329억 원으로 각각 전년대비 -19.2%, -41.1%를 기록할 것이란 전망입니다. 
 
특히 재고 소진이 주된 과제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024년 목표주가 

 
영원무역에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 평균은 6만 7875원입니다. 
 
현재 주가 대비 약 55.5% 상승여력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영원무역목표주가

 


결론 및 주가 전망

 
현재 영원무역의 PBR은 0.54배로 동종 업계 평균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으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낮은 PBR은 주가가 추가하락할 여지가 적고 반대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낮은 밸류에이션에도 불구하고 회사는 낮은 ROE와 주주환원으로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의 수혜를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영원무역과 대조적으로 대만의 Makalot, Eclat 등은 과거 10년간 높은 배당성향을 유지해 왔으며 이들 기업의 ROE를 꾸준히 20% 이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반면 영원무역의 경우 자전거 부문의 부진으로 ROE가 훼손되는 효과를 보는 한편 배당성향은 10%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영원무역배당금

 

2023년 3분기 말 기준 영원무역은 현금성자산 약 8800억 원을 보유하고 있어 추가적인 주주환원 여력이 충분하다고 판단합니다. 
 
향후 주총을 통해 배당성향 확대 의지를 피력하고 실제 행동으로 이어진다면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됩니다. 
 
하반기 OEM부문의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만큼 SCOTT 부문의 재고 물량 축소와 패션 경기 회복 등이 올해의 주가의 향방을 가를 것으로 보입니다. 
 
끝.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