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반도체 업황 개선 움직임이 감지되며 52주 최고가를 기록하는 종목이 있으니 바로 리노공업입니다.
최근 실적개선세와 함께 올해 긍정적인 턴어라운드가 예상되는 만큼 투자자들의 관심인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글을 통해 리노공업의 사업 경쟁력과 최근 실적, 배당금을 살펴보고 향후 목표주가까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목차
- 서론
- 사업경쟁력 분석
- 배당금 추이
- 재무성과 및 주가 분석
- 최근 실적 분석
- 경영권 매각 가능성
- 결론 및 투자전략
세계 시장 70% 점령한 '리노핀'
리노공업은 1978년에 설립된 이후 지금까지 눈부신 발전을 거듭해 온 기업입니다.
반도체 검사용 소켓과 검사용 탐침, 그리고 의료기기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반도체 테스트핀 시장의 약 70%를 공급할 정도로 위상이 탄탄한 편이죠.
'리노핀(Leeno Pin)'이라고 불리는 이 제품은 삼성전자와 대만의 TSMC를 포함한 1000개 이상의 글로벌 반도체 고객사들에게 공급되고 있습니다.
주가흐름 및 경쟁사 분석
최근 주가 흐름은 어느 회사보다 좋은 편입니다.
지난해 5월 16일 52주 최저가인 10만 9200원을 기록한 이후 지난 3월 15일 26만 6500원이란 최고점을 기록했습니다.
경쟁사 주가수익률을 살펴보면 리노공업은 12개월 기준 87.64%를 기록해 샘씨엔에스(55.61%), 싸이맥스(46.32%), KEC(-33.51%) 대비해 압도적인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배당금 성장세
리노공업은 2014년부터 지금까지 13년간 한 번도 배당을 거른 적이 없으며 배당금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 주당 400원에서 시작된 배당금은 2021년에는 주당 2500원으로 늘어났습니다.
지난 2023년 결산을 통해서는 총 455억 원이 넘는 금액을 주주 배당으로 지급하기로 결정하며 주당 배당금이 3000원으로 증가했습니다.
단적으로, 코스닥 기업 중에서 가장 많은 액수를 배당하는 기업 중 하나로 꼽힙니다.
최근 실적 분석
2023년 4분기, 리노공업은 매출액 580억 원, 영업이익 302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 분기 대비 21% 감소한 매출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9% 밖에 감소하지 않았고 전년도 동기 대비 각각 12%, 92%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영업이익률이 52%에 달한다는 점입니다.
연구개발(R&D)용 소켓의 비중 증가로 인해 제품 믹스 개선 효과가 실적 개선에 특히 주효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용 소켓 물량이 다소 부진했음에도 불구하고 GPU, CPU, XR, 차량용 SoC 등 신규 프로젝트 물량이 견조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기존의 AP(Application Processor) 중심에서 더 높은 가격과 수익성을 자랑하는 다양한 프로젝트로 확장되고 있어 회사의 수익성은 구조적으로 더욱 향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온디바이스 AI 수혜 예상
AI 기술의 발전은 스마트폰, 노트북을 비롯한 다양한 디바이스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디바이스 내에 소형 언어 모델(sLLM)을 탑재하고 이를 지원하기 위한 고도화된 AP와 CPU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켓의 핀 수가 최소 20% 이상 증가하게 만들며, 리노공업의 소켓 제품의 대한 판가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중소형 디바이스 시장에서 리노공업의 미세피치(micro-pitch) 기술과 높은 신뢰성은 회사를 독보적인 위치에 올려놓고 있습니다.
더불어 스마트폰 외에도 XR, 차량용 SoC, 서버용 AI GPU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개발 용도로 수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향후 맞춤형 AI 시장에서 세분화된 성격의 칩이 더 많아짐에 따라 소켓 시장에서 공급자 우위가 형성될 것임을 시사합니다.
경영권 매각 가능성
최근 리노공업은 경영권 매각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대주주인 이채윤 대표가 매각을 고려 중이라는 이야기가 돌면서 몇몇 글로벌 사모펀드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는 뉴스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대표는 대주주로서 2세 승계 작업을 전혀 하지 않고 있습니다.
직접 승계를 진행할 경우 수천억 원의 세금 부담이 발생할 수 있지만 어떠한 작업도 하고 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 향후에도 이러한 설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2024년 목표주가
리노공업에 투자의견을 제시한 애널리스트들의 목표주가 평균은 28만 5000원입니다.
현재 주가 대비 약 11.7% 상승여력이 있다는 평가입니다.
결론 및 주가 전망
리노공업의 주가 전망은 밝은 편입니다.
높은 수익성과 매출 증가 추세가 지속되는 상황에 AI 산업의 확산과 비메모리 반도체 검사 수요 증가가 주요 동력입니다.
반도체 기술의 직접화 트렌드와 리노핀의 탑재량 증가는 실적과 주가 흐름에 긍정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차량용, 서버용, 그래픽 처리 장치(GPU) 등 다양한 제품에서 비메모리 반도체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리노핀과 소켓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의 목표주가를 산정할 때 2024년 주당순이익(EPS)은 약 36배 수준으로 주가수익비율은 최고점 대비 아직도 30% 낮은 수준입니다.
충분한 업사이드가 열려있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다만, 경영권 매각 이슈 등 불확실성이 있는 부분도 있으며 높은 주가 상승세를 보인 만큼 단기적으로 글로벌 반도체 사들의 주가조정 흐름과 함께 커플링 될 가능성도 충분히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팩트시트를 기반으로 개인적인 인사이트가 더해진 결과물이니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끝.